▶백제의 숨결       ▶서해의 백사장       ▶충남의 문화유적       ▶다이어트여행


최근 중,고등학교에서는 봄,가을 소풍이나 수학여행을 한 학년 전체가 같은 곳으로 떠났다 돌아오는 형식적 여행을 지양하고 반별로 다른 곳을 주제를 정하여 여행하는 테마여행을 권장하고 있다.

담임이라면 한번 쯤 한해에 두 번씩 실시되는 소풍이나, 수학여행지를 두고 어디를, 어떻게 다녀올까 고심했을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지리를 담당하는 교사로서 대전에서 손쉽게 주제를 가지고 다녀올 수 있는 서해안과 충남을 중심으로 여행지를 소개해보려한다.

 

테    마

코     스

백제의 숨결

온화하고 부드러운 문화를 아릅답고 풍요롭게 이루고 가꾸었던 백제. 그러나 나당 연합군에 의해 쓰러진뒤 황폐해져 버린 지금의 백제땅에는 옛 백제문화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유물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 그렇지만 당시 중국과의 국제 교류항이 있던 태안.서산 지역에서부터 와도쳤던 공주, 부여, 논산 일대에는 많지는 않지만 옛 영화를 알려주는 유물과 백제의 영향을 받은 유적들이 남아 았어 아숩게 나마 사라진 백제의 역사를 더듬어 볼 수 있다.

서산 마애 불존불 → 태안 마애삼존불 → (해미를 거쳐) → 수덕사 → 화전리 사면 석불 → 임존성 → (32번 국도를 따라 유구를 거쳐) → 공산성 → 송산리 고분군과 무령왕릉 → 곰나루 → 대통사터 → 국립공주박물관 → (우금치 고개를 넘어) → 능산리 고분군 → 부소산성 → 구드래 나루와 백마강 일대 → 정림사터 → 국립부여박물관 → 신동엽 시비 → 장하리 삼층석탑 → 대조사와 성흥산성 → 관촉사 → 계백묘 → 개태사

서해의 백사장

¤안면도   ¤간월도   ¤천수만

¤해수욕장(만리포, 연포, 천리포, 학암포, 음포, 꾸지나무골, 그누굴, 아치내 등)

충남의 문화유적지

¤충남의 옛집과 고찰  ¤박물관과 기념관 탐험

¤ 충남의 마을 신앙과 미륵  ¤ 보령 문화유적  ¤아산 문화유적

다이어트 여행

¤계룡산8경  

¤자연휴양림(칠갑산, 남이, 만수산, 영인산, 용봉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