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의 모습:   집심현상   이심현상    중간지대(1)   중간지대(2)


 

(1)

간지대는 주로 주택, 학교, 중소공장, 소매상, 터미널 등이 분포하고 있다.

 상업 지구는 도심에 가까울수록 대형상가가 형성되고 도심에서 멀어질수록 일용품 상가, 잡화점이 나타난다.

 공업 지구는 도심에 가까운 곳일수록 소규모의 경공업이 대부분이며 도심에서 멀어질수록 대규모의 공단이 형성되어 있다.

주택 지구는 도심에 가까운 곳에는 저소득자의 주택이 도심에서 멀어질수록 고급 주택이 나타나서 상주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중간재대가 된다.

 럼 지역은 도심에서 생계의 수단을 마련하고 있는 저소득자의 주택이나 소규모의 경공업 중심의 공장들이 밀집되어있고, 좁은 골목길과 소음과 공해로 주거환경이 불량하다. 이 지역은 한정된 도심 토지 이용의 극대화로 업무 및 상업용 시설이 밀집, 확산됨에 따라 도심에서의 주거 기능이 변두리로 이동하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심의 뒷골목은 집단적인 무허가, 불량 주거지인 슬럼(slum)이 형성된다.

 대전의 불량주택지구는 대표적으로 은행동의 뒷골목, 원동, 인동, 선화동, 용두동 등에 분포한다.

 이러한 슬럼 지역에 대한 대책으로는 도시 재개발사업을 해야한다. 슬럼지역은 도시의 역사와 문화적인 흐름을 함께 하는 곳이므로 재개발 사업을 통하여 주거환경 개선, 도로 정비, 공공시설 등을 정비하여 도시의 발달로 낙후되기 쉬운 이 지역을 그 도시의 문화적, 사회 복지적 차원에서 도시 기능을 회복시켜야한다.

원동의 어느 골목

 대동

원동의 어느 공장

은행동 뒷 골목1

은행동 뒷 골목2

이 지역은 집 처마가 맞닿아 있고 한집에 여러 세대가 살고 있으며 한사람이 들어가기도 힘들 정도로 좁은 골목길에는 여러 가지 생활도구가 놓여있고 주변 물건들을 잘 처리하지 못하여 냄새도 나고 쓰레기처리도 소홀하다. 조그마한 공장들의 주변에는 길바닥에서 그냥 일을 하여 길이 온통 새까맣게 그을러 도시전체가 어두워 보이기도하며, 오래된 건물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이곳에는 포장마차나 물건의 이동 수단으로 리어카가 많이 이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