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먀   ▶머-며   ▶모-묘    ▶무-뮤   ▶므-미


마식(磨蝕, abrasion or corrassion)

하천이 운반하는 모래나 자갈들이 기반암을 연마하면서(갈아서) 침식하는 것으로 주로 상류에서 진행된다. 유수에 의해 운반되는 자갈이나 모래가 기계적으로 깨지고 갈라져 원형도(roundness)가 높아지는 현상도 마식에 속한다. 유수의 마식에 의해 형성된 대표적인 지형은 포트홀(pathole)과 폭호(plunge pool)이 있다. 마식은 유수에 의한 것 뿐만 아니라 빙하, 바람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마지막 빙하기(해수면 변동)

  신생대 제 4기에 나타난 마지막 빙하기를 최종 빙기라고 하는데, 이 빙기는 약 7만년 전부터 1만년 전까지 계속되었다.  이 기간중 기온이 가장 낮았던 최종 빙기의 최성기는 약 18,000년 전 경이며, 이 때의 해수면은 현재보다 해수면이 약 100m정도 낮았다.  따라서 이 때에는 황해 및 동중국해의 대부분이 육지화하여 한반도와 일본 열도도 연결되어 있었다.  이후 점차 기온이 상승하면서 약 6,000년 전에는 현재의 높이에 도달하면서 한반도의 동서해안이 침수되어 현재의 해안선 윤곽이 형성되게 되었다.  

기후 변화

지반 운동

해수면의 변동(침식 기준면의 변동)

빙기

융기

해수면 하강, 기계적 풍화작용 활발, 하천의 하방 침식력 강화

간빙기

침강

해수면 상승, 화학적 풍화작용 활발, 하천의 퇴적력 강화

 ☞ 해수면 변동이 지평 형성에 미치는 영향 :

해수면이 하강할 때 하방 침식력이 증가하는 이유는 그 만큼의 위치 에너지를 갖기 때문이다.

망류 하천(網流河川, braided stream)

하천이 운반하는 토사가 운반력에 비해 과대할 때, 하상에 퇴적 현상이 일어나고 유로가 여러개로 갈라져 망류하천이 발달한다.망류하천은 일반적으로 하곡에 비해 수심이 매우 얕고, 유로변동이 심하여 하천 자체가 극히 불안정하다. 일시적으로 대량의 풍화산물을 공급받는 건조 지역의 하천이나 곡구를 중심으로 토사를 집중적으로 쌓는 선상지의 하천, 강 하구의 삼각주의 하천등이 그 대표적이 예이다.

매스 무브먼트(mass movement)

사면에서 암설이 하천, 빙하, 바람과 같은 운반 매개체(기구)의 개입없이 하중의 지배하에 아래로 이동하는 일련의 과정을 매스 무브먼트라 한다. 그러나 수분과 얼음은 매스 무브먼트의 중요한 촉매 역활을 한다. 매스 무브먼트에는 수분이나 얼음을 함요한 암설이 집단적으로 유체처럼 내부 구조를 변형시키면서 이동하는 유동성 이동과 건조한 암설의 덩어리가 내부 구조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일정한 면을 미끄러지듯이 이동하는 활동성 이동의 유형으로 구분한다. 종류에는 토양포행, 솔리 플럭션(solifluction), 토석류, 암석 애버런치, 암석 슬라이드, 슬럼프 등이 있다.